SAC2007 후기

리츠칼튼 호텔에서 열린 SAC2007에 다녀왔습니다. (좀 늦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츠칼튼 호텔이라는 곳을 태어나서 처음 가봤습니다. 기억에 남는것만 몇자 적어볼께요.

Semantic Web 2.0컨퍼런스에 비하면 절반도 안되는 사람들이 온것 같더군요.
(아마 동시에 Web2.0컨퍼런스가 다른곳에서 하고 있어서 그런것 같기도 합니다.)
Web2.0보다는 사람들 보이는 연령대? 가 조금은 높은것 같다란 생각도 들고요. ^^;

Deri Innsbruck에서 오신 Dieter Fensel아저씨는 Service Web 3.0 ?이라는 기괴한 물건을 가지고 나오셨더군요. 지금도 앞으로도 수많은 서비스들이 출몰하게 되는데 그 감당못하는 서비스들에 대한 Discovery가 중요할 것이며, 올해안에 대기업들이 그런 인프라를 만드는데 뛰어들것이라고 자신의 월급을 걸고 확담을 했습니다. (Deri Innsbruck은 Semantic Web Services에 대한 연구가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해서 이의 확장팩이 아닌가 싶네요.)

대부분 회사, 제품소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발표가 진행되었어요. 그 기술에는 온톨로지가 한 몫을 단단히 할것이라는 얘기와 함께요.
"시맨틱웹"이라기 보다는 "시맨틱한 뭔가"에 관심이 많은듯 했습니다.
개인적은 느낌엔 아직 큰 구름이 많은 것 같았어요. 그걸 해서 내세울만한 뭔가가 없어서인가요? 그림을 너무 크게 잡아서 인가요?
기업(Enterprise)를 중심으로 한 그림을 그리고 있지만 Ontology Evaluation, Methology에 대한 문제는 남아 있는것 같습니다.

예전에 ETRI에서 리죽스 기반 데스크탑검색에 대한 기사를 봤는데, ETRI연구원님께서 발표하시는 내용에 부분 속해 있더군요. (윈도우랑 웹에서도 된다는군요. 웹에서 데스크탑검색?)
관심이 있었던 Annotaiton(그냥 태깅)을 하는 부분은 자동적, 반자동적으로 의미정보를 추출한다고 합니다. 자동부분에 있어서는 NER을 통한 기존 IR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반자동부분 사용자의 역할로 남은것 같습니다. 자주 나오는 질문이 또 나오더군요
"사용자가 태깅할때의 시점과 Context가 다른데 어떻게 처리하죠?"
(자세히는 기억안나는데 '작년 겨울에 아빠가 혼자 스키타고 있는 사진은?' 이라는 질의였던것 같네요.)

마지막에 Riichiro Mizoguch 교수님은 Hozo라는 에디터를 만든 사람들 중에 한명인데요.
(알고 간건 아니였고, 사회자가 일본에서 이쪽 관련 대단한 분이시라길래, 얼마전 봤던 Hozo란 에디터가 생각났고, 검색해봤더니 이 분이더군요)
Functional Ontology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저도 잘 몰라요~)
방법론이 포함되어 있는 평가가능한 에디터가 필요하다는 얘기도 했고요.(관련 서적이 나온다는데..)

오후 세션에서 솔트룩스는 소셜네트웍나, 시맨틱 데스크탑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을 언급해주셨고요. (시간이 없어서^^)

그리고, Ontoprise의 Mike Ullrich는 외국의 온톨로지 솔루션 도입사례를 얘기하면서 학문적인 온톨로지보다는 실용적인 온톨로지가 필요하다는 말을 했습니다.

너무 간략한가요?ㅋ

나름 키워드를 뽑아낸다면
Service Discovery, Mehtology, Evaluation, 실용적 온톨로지, Annotation
정도가 될까요?

이상 SAC2007후기였습니다. 관계자분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ps. 호텔에서 칼질해보기는 처음이네요. (그것도 코스로..) 식사시간에 컨퍼런스의 값어치를 느꼈습니다. ^^

댓글

  1. 정리 감사합니다~~~ ㅋㅋ

    답글삭제
  2. 트랙백 누군가 했더니 kwangsub군이군요.

    그 날 온거 같았는데 인사는 못했어요.

    저도 이렇게 후기를 써야되는데 제 생각만 ㅎ

    담에 또 봐요~

    답글삭제
  3. 갔다 왔네. 살짝 궁금했는데 그냥 슝~ 요즘은 포스팅도 안하고 사네. 참 scot-project.org 열었어. 난 당분간 여기에 매진을 해야 할 듯..

    답글삭제
  4. @heechul 넹~ㅋ

    @terrie 아..네, 저도 제생각만...ㅋ 근데...누구..?

    @소나기 쿄쿄 함봅시다. 기대되요. SCOT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Protopage.com

Android, MediaPlayer IllegalStateException 상황